054-272-2277
uroandme@gmail.com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 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눕니다.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것이 커져서 요로결석이 생성됩니다.
수분 섭취의 감소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데,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성분의 농도가 소변 내에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요로 결석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일반적으로는 진통제로도 없어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한쪽 또는 양쪽 허리에 나타나며, 질 하복부나 고환 쪽으로 통증이 뻗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은 신장 결석이나 방광 결석의 경우에는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요관 결석의 경우 요의 흐름이 막히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통증은 맹장염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맹장염으로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았을 때 소변이 빨갛게 보이기도 하고 현미경으로만 관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 결석, 요도 결석은 소변 볼 때 심한 통증과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 결석인 경우 심한 통증과 소변을 보지 못해 응급실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과 신체 검진, 소변검사, 방사선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요관 결석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등쪽 부위를 살살 두드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변 검사를 통해 요로 감염이 동반된 경우 소변 내 백혈구가 증가한 농뇨와 세균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 요로 촬영은 결석을 확인할 수 있으나 단순 방사선에 보이지 않는 결석을 진단할 수 없고 요로 결석이 골반 뼈에 가려지거나 대변 등 다른 장기로 인해 구별이 어렵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요로 조영술이나 전산화 단층 촬영, 즉 CT를 통해 요관 결석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